이용안내

환자,의료인,정부의 권리와 의무

 

1. 환자의 권리
① 진료받을 권리
-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, 성별·나이·종교·신분·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. 

②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리
-환자는 담당 의사·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, 치료방법·예상결과(부작용 등), 진료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, 치료방법에 대해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.

③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
-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·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,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·발표하지 못한다.

2. 환자의 의무

① 의료인에 대한 신뢰·존중 의무
-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, 의료인의 치료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.

②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
-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,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.

③ 진료환경을 침해하지 않을 의무
-환자 및 보호자는 최선의 진료를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④ 다른 환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
-환자 및 보호자는 진료실 내에서 다른 환자의 진료 받을 권리를 침해 하거나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⑤ 진료비 지불의 의무
-환자는 자신이 받은 진료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의무가 있다. 


 

1. 의료인의 권리
①. 진료환경권
-환자의 생명 및 건강 보호를 위해 의료인은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다.
② 진료거부권
-의료인은 다음과 같은 경우 진료를 거부하거나 다른 의료기관으로의 전원을 권고 할 수 있다.
㉮. 폭행·협박 기타 의료인에 대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의 범죄행위로 인하여 정상적인 의료행위를 할 수 없는 경우
㉯. 질병, 부재, 시설부족 기타 의료인이 정상적인 의료행위를 할 수 없는 경우
㉰. 당해 의료인의 전문과목이 아닌 전문과목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
㉱. 의학적으로 불필요한 검사나 투약을 요구하거나 기타 의학적으로 부적절한 의료행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.

2. 의료인의 의무
①. 의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며, 최선의 진료를 다함으로써 국민건강을 보호·증진함에 노력하여야 한다.
②. 의료인은 진단 및 치료와 관련하여 알게 된 환자에 대한 비밀과 사생활을 보호하여야 한다.
③. 의료인은 환자의 이익에 반하는 제도의 개선 및 정부의 잘못된 시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여야하며, 환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
1. 정부의 권리
①. 정부는 국민들이 의료인으로부터 최선의 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.
②. 정부는 국민건강권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 국민과 의료인들에게 행정적·재정적 기타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.

2. 정부의 의무
①. 정부는 국민건강의 보호·증진과 의료기관 및 의료인의 진료환경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법적·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(財源)을 확보 하여야 한다.
②. 정부는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국민, 의료인, 의료기관, 기타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.